PowerBI

배운 내용 복기(보고서 작성해보기) - 1편

Bordercolli 2024. 8. 14. 09:33
728x90

<배경이미지 불러오기>

앞에서는 배경이미지를 다루지 않았다.

배경이미지를 불러오는 방법은 앞서 차트보다는 간단하다.

이렇게 해서 배경을 불러오면 지금은 투명도가 100이라서 안보일 수 있다.

이미지 맞춤> 맞춤

투명도 > 0%

로 하여 배경이미지를 보이도록 만든다.

앞서 배울때 사용했던 보고서들의 컬러들을 조합하여 테마를 변경할 수 있다.

현재는 이거를 사용하겠지만, 이미 컬러조합, 사이즈 같은 것들을 정해놓았다면 

현재 테마 사용자 지정을 이용하여 테마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그리고 내가 커스터마이징한 테마를 저장하고 싶다면

'현재 테마 저장'을 하고 추후 '테마 찾아보기'를 통하여 내가 만든 테마 새로 만들 필요 없이 언제든지 불러올 수 있다.

<카드 영역 만들기>

이번에는 신규카드를 만들어보자. 

앞서 말했듯이 신규 카드는 여러 개의 값들을 넣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데이터는 salesamount의 합계를 넣고, 기본적으로 이런 수치형은 합계가 기본세팅이다. 

그리고 데이터 형식 변환하는 방법도 저기 위의 도구들을 이용하여 변환하는 방법을 참고하면 좋겠다.

 

글지크기도 25로 줄이고, 표시단위를 변경해보자

그리고 설명값에 대한 레이블도 바꿔본다.

레이블은 그냥 데이터명만 클릭하여 내가 원하는 이름대로 변경할 수 있다.

그리고 카드를 추가로 더 만들어보자.

카드를 도구들을 활용하여 한 번 더 불러올 필요 없이 '데이터 추가'하여 내가 원하는 열에 대한 카드를 바로 만들 수 있다.

얘도 위와 같이 단위와 레이블을 변경해보자

이와 마찬가지로 고객 수 또한 불러오려고 하는데,

궁금한 점이 생겼다.

개수(고유), 개수 이 두 개의 차이점이 뭔가??

개수면 개수지 고유는 또 무엇???

찾아보니

개수-> 단순히 새는 것 

개수(고유)-> 중복을 제외한 개수를 세는 것 (unique)

https://learn.microsoft.com/ko-kr/power-bi/create-reports/service-aggregates

 

Power BI에서 집계(합계, 평균 등) 사용 - Power BI

Power BI에서 차트의 집계(합계, 평균, 최댓값 등)를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learn.microsoft.com

 

파워bi...단점은 로딩에 너무 오랜시간이 걸린다...

진짜 지금도 해메는 중이다

이제 설명값을 배치해보았다. 

모두 다 적용할 것이기 때문에 설정 적용 대상 계열은 모두로 설정하고 가로맞춤을 해주었다.

위 열의 이름을 이쁘게 꾸미고 싶다면

설명 값> 레이블 을 통하여 이쁘게 꾸밀 수 있다.

 이제 이렇게 이쁘게 꾸며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영역형 차트>

영역형 차트 쉽게 불러오기

 

x축에는 기간, y축에는 매출액을 하여 영역형 차트를 만들어보자

x행이 한 개 이상이기 때문에 위에서 보시다 시피 계층을 위 아래로 내릴 수 있는 표가 생겨났고

y축은 salesamout의 합계로 하여 시계열로 만들어주었다.

데이터 레이블, 표식을 넣어주어 좀 더 obvious하게 꾸며보았다.

또한 선도 곡선으로 변경하여 좀 부드럽게 만들어보자.

 

위아래 왼쪽으로 저 열들의 이름들이 좀 표를 지저분하게 만드는거 같아서 제거해보도록 하자

서식을 이용하여 변경할 수 있지만

영역형 차트를 더블클릭하면

이렇게 파란색 테두리가 만들어지면서 오른쪽 마우스를 이용해 간단히 저 이름들을 제거할 수 있다.

그리고 제목을 간단히 변경하려면 그냥 제목 부분 더블클릭하면 변경이 가능하다.

이렇게 서식 > 제목에 옵션들을 변경할 필요 없이 몇번의 클릭만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이렇게 영역형 차트는 어설프게나마 완성됨!

 

<도넛 차트>

25백만, 1백만 이거를 좀 변경하고 싶으면 

서식 > 세부 정보 레이블

소수점 자리를 통일시키고 싶으면

 

서브카테고리 도넛 차트도 한 번 만들어보자 ctrl+c를 해도 되는데, 서식 복사 방법을 이용하여 서식들을 설정들을 가져오는 방법도 있다.

저 빗자루 같은 것이 서식 복사

내용이 너무 길어져서 1편은 여기까지!

'PowerBI' 카테고리의 다른 글

측정값 작성 실습  (0) 2024.08.16
배운 내용 복기(보고서 작성해보기) - 2편  (0) 2024.08.14
텍스트 상자  (0) 2024.08.13
분산형 차트  (0) 2024.08.13
신규 카드 개체  (0) 2024.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