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

토익 문법 정리2(서아쌤 6시간)

Bordercolli 2024. 8. 19. 15:31
728x90

UNIT7. 명사절 접속사 

명접! 여기서 많이 나가 떨어짐 ㅎ

근데 나도 여기서 많이 틀리더라ㅜ

<목차>

1. 명사절 접속사 위치

2. 명사절 접속사 종류

3. that 구분 방법

 

1. 명사절 접속사 위치

1. 주어자리
(접속사+주어+동사) + 동사 + 목/보
2. 타동사의 목적어
주어 + 타동사 + (접속사+주어+동사) 
3. 전치사의 목적어
주어 + 동사 + 전치사 + (접속사+주어+동사) 
4. 보어
주어 + 2형식 동사 + (접속사+주어+동사) 

2. 명사절 접속사 종류1

that ~라는 것 whether/ if ~인지 아닌지 + 완전한 문장 

* 전치사 목적어 자리에는 명사절 접속사 that 사용X + 콤마 뒤에 that안 씀 

주의) 'in that: ~이므로  except that: ~라는 것을 제외하면' 은 부사절 접속사

<동격의 that절>
The fact / news/ rumor / truth/ idea/ suggestion/ opinion/ claim/ statement / confirmation/ evidence/ question/ proposal/ fear/ concept/ belief  that+s+v

-> 명사절 접속사가 저 단어들을 설명함.
whether/ if는 둘 다 '~인지 아닌지'로 해석은 똑같은데, 성분은 똑같지 않음
whether/ if는 부사절 접속사로도 쓸 수 있다.

<whether>
whether은 관대함
1. 명사절 접속사
* 여기서 or not은 빠질 수 있다.
주어     타동사 목적어       전치사 목적어       보어       whether~(or not)       whether A or B

2. 부사절 접속사(~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  Whether ~ or not + 완전한 문장 -> 여기서 or not은 절대 빠질 수 없다.
부접 S+V, S+V
S+V 부접 S+V
-> +완전한 문장 

<IF>
if 는 섬세함 
1. 명사절 접속사
타동사 목적어만 가능하다
if s+v ~, (or not)   ex) Ms.kim wonder if the venue was set up (or not)
-> if or not은 안됨

2. 부사절 접속사
부접 S+V, S+V
S+V 부접 S+V

* 시간과 조건의 부사절은 미래시제라고 할지라도 현재시제를 써야한다! (앞에서 함)
* if는 명사절 접속사 부분에서 주어 자리에 못들어간다고 했지만,
문두에 if가 나오면 부사절 접속사로 보자

 

- 정리

  That Whether If
해석 ~라는 것  ~인지 아닌지 ~인지 아닌지
주어 O O X
타/목 O O O
전/목 X O X
보어 O O X
+완전한 문장 O O O
비교 관계대명사 that과 다름 
* 관대(형접) that은 + 불완전
: ~라는 명사가
* 명접 that은완전
: ~하는 명사가 
부사절 접속사에는 
or not 필수 
부사절 접속사에는
문두에 가능
'만약 ~라면'

 

- 문제풀이

UNIT8. 형용사절(관계대명사) 접속사 

<목차>

1. 관계대명사 위치

2. 관계대명사 푸는 방법

3. 주격 관계대명사 특징

4. 목젹격 관계대명사 특징

5. 소유격 관계대명사 특징

6. 추가 관계대명사 point

 

1. 형용사절 접속사 위치

관계대명사: 접속사+대명사

ex) I know a man and he is qualified for the manager's position

-> i know a man who is qualified for the manager position

 

2. 관계대명사 푸는 방법

  주격 목적격 소유격
사람 who who(m) whose
사물 Which Which whose
사람/사물 That That -

 

어순 확인

선행사 주격 관대 +동사 
선행사 목적격 관대 +주어+타동사(목적어x)
선행사 소유격 관대 +(무관사명사)주어+동사+목/보

 

문제풀이

그리고 2번 보면 our이라는 소유격이 이미 있다. 그래서 whose는 올 수 없음 whose는 소유격도 물고감

 

3. 주격 관계대명사 특징

주격 관계대명사의 수일치

- Those who + 복수동사
- Anyone who + 단수동사
주격 관계대명사+be동사의 생략

- The employee (who is) appointed as the project manager will lead the team.

4. 목적격 관계대명사 특징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생략
* 혼자 없어질 수 있다.

The candidates whom the HR department is interviewed last week are being considered for the position
명사 뒤에 관사가 붙은 명사 또 나오면 목관대가 생략되었다고 생각!!

5. 소유격 관계대명사 특징

규칙
1. 선행사 뒤에 무관사 명사가 나온다
2. 선행사에 ~의를 붙였는데, 해석 자연스러울때
3. 뒤에 주어+1형식/2형식

6. 추가 관계대명사 Point

삽입절
-> 이거는 처음 들어본다...
주어+동사+목적어+주관대+(주어+타동사) + 동사
삽입절: I think / I understand / I believe/ I suppose
원래 주관대가 아니라 목관대를 써야하는데, 주관대만 쓰이는 예외사항

ex) The firm recruited an accountant who i believe is well-versed in tax regulations.

7. 문제풀이

 

UNIT9. 접속부사

<목차>

1. 접속부사 위치

2. 접속부사 종류

 

접속부사는 접속사 아냐!! 부사야🌠

🌟 part6의 꽃 내가 자주 틀리는 것🌟

1. 접속부사 위치

S+V+O/C, 접속부사, S+V+O/C
-> 왜 접속부사인가? 1번 문장과 2번 문장을 연결해준다고 해서 접속부사!

 

2. 접속부사 종류

🌟 역접

however  on the contrary  대조적으로 
on the other hand  다른 한편으로 conversely 정반대로 

 

🌟  양보

nevertheless
nonthless                  그럼에도 불구하고 
notwithstanding        ->전치사, 접속사 모두 가능 
otherwise      그렇지 않다면
  even so         그렇기는 하지만 

 

🌟  결과

therefore 
thus                            따라서, 그러므로 
hence 
as a result      결과적으로 
  accordingly       그래서
  consequently     그 결과

 

🌟 예시/ 부연, 추가

for example   
                                     예를 들어
for instance               
besides
in addition           게다가
moreover             더욱이
furthermore 

 

* all time high/low : 사상 최대/ 최저

 

🌟 문제풀이

문제푸는 방법

 

 

UNIT10. 전접부 총정리

쌤 최고에요!!

UNIT10. 준동사(TO부정사)

<목차>

1.to 부정사

2.동명사

3.분사

 

1. 준동사 역할

  명사 형용사 부사
to부정사 O O O
동명사 O X X
분사 X O X

 

2. TO부정사(명사역할)

주어 가주어/ 진주어
목적어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3형식 동사
TO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5형식 동사
보어  

 

<주어>

difficult/ hard/ easy/ possible/ important/ necessary/ convenient/ safe + for 주어 to v/ tov

 

<목적어>

1.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3형식 동사

aim   hope    need   fail    want/wish/ would like 

plan/promise/pretend    desire/ decide/determine/demand

learn    refuse    manage    strive/swear/seek

 

2. to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5형식 동사(밥파)

R require remind  
I invite instruct  
C cause    
E expect enable encourage
P permit    
A advise ask allow

-> be p.p to v로 많이 나옴

2. TO부정사(형용사 역할)

to부정사 수식을 받는 명사

way plan ability
charge opportunity time
need effort right
decision intention authority

 

3. 부사

* 동명사는 부사가 수식을 하고, 명사는 형용사가 수식한다.

 해석: ~하기 위해서
so as to / in order to + 동사원형

 

UNIT11. 준동사(~ing)

주어  
타/목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3형식 동사
전/목  
보어  

 

1.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3형식 동사(메가페스빠르닥)

mind postpone finish deny
enjoy  put off  avoid  discountine
give up practice recommed dislike
(like는 to/ing모두 가능하지만, dislike는 -ing만 가능)
admit  suggest risk consider

to는 wish/ hope처럼 미래 지향적 희망적 느낌이 강한데

ing과거 습관/지속느낌, 부정적 느낌이 강하다.

 

2. 동명사의 관용표현

contribute to -ing       ~하는데 공헌하다
be devoted to -ing    ~하는데 헌신하다
cannot help to -ing   ~하지 않을 수 없다
have difficulty/trouble in -ing    ~하는데 어려움을 겪다
go -ing             ~하러 가다
spend 시간/돈 -ing     ~하는데 시간/돈을 쓰다
feel like --ing       ~하고 싶다
object to -ing       ~하는데 반대하다
be busy in -ing     ~하느라 바쁘다
be worth -ing         ~할 만한 가치가 있다.
it is no use -ing     ~해도 소용 없다.

 

UNIT12. 분사(관대+be동사 생략을 위한 것)

1. 분사는 2개로 나뉘어지는데, 수식을 받고있는 명사를 주어처럼 두고 수식을 받는 형용사를 동사처럼 두자

2. 후치수식은 뒤에 '명사(ing)/ 전+명(p.p)'을 끌고온다.(몸이 무거워서)

3. 전치수식: 관/소 + 분사 + 명사

현재분사
ex) a dancing girl
과거분사
ex) the enclosed document 
보어자리o 보어자리o

 

근데...문제는 자동사임

 

<자주 출제되는 자동사(1형식)>

remaining         남아있는  growing        성장하는, 증가하는
participating      참가하는 (+in) specializing   전문으로 하는  (+in)

-> 내가 아는건 안적음.

 

<ing로 형태가 굳어진 형용사>

leading 가장 중요한, 선두적인 + experts/ company/ role
existing  기존의, 현재 사용되는 + law/system
lasting 지속적인, 영속적인 + impression/ relationship
promising 유망한, 촉망되는 + engineers/ candidate
demading 요구가 많은 + job/ professor
missing 행방 불명된, 없어진 + luggage/baggage
emerging 최근 생겨난, 떠오르는 + market/ industry
upcoming 곧 있을, 다가오는  + election/ seminar/ issue
rewarding 보람있는  + experience/ career

 

<p.p로 형태가 굳어진 형용사>

demanding 상세한 + instruction/ explanaion
written 서면으로 된 + permission/ instruction/ test
designated 지정된 + parking area/ site/ date
skilled 숙련된, 노련한  + worker/ accountant
distinguished 유명한, 성공한 + author/ schcolar
accomplished 기량이 뛰어난 + candidate/ artist
renowned 유명한, 명성있는 + writer/ engineer
damaged 하자가 생긴 + goods/ property
customized 요구에 맞춘 + product/ system

 

<감정형용사>

-> 아는 내용

ex) People considered the workshop interesting (목적어+목적격보어,   ktcm + o + o.c )

 

<정리>

  동명사 현재분사
위치 주목보 자리 명사수식(전치/ 후치)
보어자리(형용사 역할)
관사 x 관형명
해석 하는 것  ~하는/ ~되는 

 

ex)

1. The dog suddenly started barking at us (동명사)             -> 목적어 자리 왔으니까

2. A barking dog seldom bites   (현재분사)                          -> 동명사는 관사 못오니까

3. My hobby is playing the piano   (동명사)                          ->  동격

4. Tobby is playing the piano     (현재분사)                           -> 동격안되니까 현재분사 

 

UNIT13. 기타(분사구문)

선생님...고생많으셨어요...저도 지쳤어요 ㅜㅜbut/however/yet 감사합니다

- 분사구문/ 비교구문

 

<목차>

1. 분사구문 만드는 방법

2. 분사구문 문제 푸는 방법

3. 분사구문 기출 포인트

 

1. 분사구문 만드는 방법

부접 + 절(S1+V1), 절( S2+V2 )

1. 접속사를 생략한다(단, 의미를 명확하게 하려고 생략 안할 수도 있음)

2.  S1=S2 -> S1생략

3. V1과 V2의 시제가 동일하다면 ??? -> V1(원형) ing

                                                            -> (Being) p.p  

4. V1과 V2의 시제가 다를때 ??? -> Having p.p

                                                     -> (Having been) p.p

 

예시

After they received some positive feedback, they decided to make the next version
1. after일단 버린다.
2. they둘다 동일하네? 버린다.
3. 두 문장 모두 시제가 같다. 일반동사이니까 receiving 으로 시작

-> Receiving some positive feedback, they decided to make the next version
: 시제가 동일해서 ing를 썼고, 어느 접속사를 넣어도 해석이 된다. 

-> After receiving some positive feedback, they decided to make the next version
: 니 마음대로 해석하지 마라 해서 after살려두는 경우 
As a report was submitted on time, it became a valuable resouce for a meeting
1. as 일단 버린다.
2. report와 it똑같다. 그래서 버린다.
3. 두 문장 모두 과거네? (being) submitted로 가자

-> (Being) submitted on time, it became a valuable resouce for a meeting
As I used all my vacation days already, I can't take any more time off now
1. as버리자.
2. i 똑같네? 버리자.
3. used, can...?시제 다르네...? (having been) used

-> (Having been) used all my vacation days already, I can't take any more time off now

 

2. 분사구문 문제 푸는 방법

문제에서는 앞에 ing쓸래 p.p쓸래 물어봄.

근데, 시제 동일하다면 (being) p.p /-ing 중에서 올 수 있다.

1. S2가 능동적으로 하면 ing/ 수동적으로 하면 p.p

2. -ing + 명사  
    p.p  + 전명구/ 부사
(단, 자동사는 늘 -ing)

 

3. 분사구문 기출 포인트

unless otherwise p.p 해석
unless otherwise mentioned 달리 언급되어 있지 않으면
unless otherwise stated 별도로 언급이 없으면
unless otherwise indicated 별도의 표시가 없으면
unless otherwise instructed 별도의 지령을 받지 았으면
unless otherwise noted 달리 언급이 없으면
unless otherwise agreed 별도로 합의된 사항이 없으면
unless otherwise designated 달리 지정한 바 없다면
unless otherwise directed 별도의 지시가 없으면

 

as p.p 해석
as discussed 토론했듯이
as scheduled 예정대로, 계획대로
as requested 요청받은 대로
as indicated 제시된 바와 같이
as stated 명시된 바와 같이
as planned 계획대로
as directed 지시 받은대로, 처방대로
as expected 예상대로

 

when/ while 해석
when possible 가능한 한
when[if] necessary 필요한 경우
when unavoidable 세부득이한 경우에는
when off duty 비번일때
   
while on duty 근무중에
while on a visit to ~로 가는 도중에

 

문제풀기

 

UNIT14. 기타(비교구문)

비교급/ 최상급 만드는 규칙 비교급  최상급
-e 로 끝나면 -r/ st longer the largest
'단모음+단자음'으로 끝나면 자음 하나 더 쓰고 -er bigger the biggest
'자음+y'는 y를 i로 고치고 -er, -est happier the happiest
able/ al/ ant/ ful/ ive/ ous/ less로 끝나는 2음절은 
more ~ / most~
more comfortable  the most comfortable
3음절 이상 긴 단어 'more ~', 'most~' more expensive  the most expensive
ly로 끝나는 부사는 'more~', ' most~'
(단, 여기에는 최상급에 the 안붙임)
more effectively
more quickly 
most effectively 
most quickly

 

불규칙(잊어먹지말란 의미에서...)

little- less - least

bad - worse - worst

 

<비교급>

숙어

1. as 형/부(원급) as

2. as many 복수명사 as

    as much 불가산명사 as

3. 원급 강조 부사: just, almost, nearly + (as) 형용사/부사 (as)

참고용

the 비교급 

- the 비교급 of the two

ex) John is the more experienced of the two managers.

 

비교급 강조부사(어랏이뭐야싯팔)

a lot of  even  much still  far

 

<최상급>

the/ 소유격 + 형용사의 최상급 + 명사

one of the/ 소유격 + 형용사의 최상급 + 복수명사

최상급 강조부사

by far so far yet quite

 

 

하 끝이다!!! 진짜 블로그 터질거 같다

https://www.youtube.com/watch?v=3hm7qJDcHCM&list=PLxjBoc5YD-sm3Rj4v4t4SCTTwrO5PLnsn

 

'토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 문풀 3  (1) 2024.09.02
자바 문제풀이2  (2) 2024.09.01
8.25 토익 후기  (0) 2024.08.26
토익 문법 정리(서아쌤 6시간)  (0) 2024.08.18
8월에 달성해야할 것  (0) 2024.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