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7. 명사절 접속사
명접! 여기서 많이 나가 떨어짐 ㅎ
근데 나도 여기서 많이 틀리더라ㅜ
<목차>
1. 명사절 접속사 위치
2. 명사절 접속사 종류
3. that 구분 방법
1. 명사절 접속사 위치
1. 주어자리 (접속사+주어+동사) + 동사 + 목/보 |
2. 타동사의 목적어 주어 + 타동사 + (접속사+주어+동사) |
3. 전치사의 목적어 주어 + 동사 + 전치사 + (접속사+주어+동사) |
4. 보어 주어 + 2형식 동사 + (접속사+주어+동사) |
2. 명사절 접속사 종류1
that ~라는 것 whether/ if ~인지 아닌지 + 완전한 문장
* 전치사 목적어 자리에는 명사절 접속사 that 사용X + 콤마 뒤에 that안 씀
주의) 'in that: ~이므로 except that: ~라는 것을 제외하면' 은 부사절 접속사
<동격의 that절> The fact / news/ rumor / truth/ idea/ suggestion/ opinion/ claim/ statement / confirmation/ evidence/ question/ proposal/ fear/ concept/ belief that+s+v -> 명사절 접속사가 저 단어들을 설명함. |
whether/ if는 둘 다 '~인지 아닌지'로 해석은 똑같은데, 성분은 똑같지 않음 whether/ if는 부사절 접속사로도 쓸 수 있다. <whether> whether은 관대함 1. 명사절 접속사 * 여기서 or not은 빠질 수 있다. 주어 타동사 목적어 전치사 목적어 보어 whether~(or not) whether A or B 2. 부사절 접속사(~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 Whether ~ or not + 완전한 문장 -> 여기서 or not은 절대 빠질 수 없다. 부접 S+V, S+V S+V 부접 S+V -> +완전한 문장 <IF> if 는 섬세함 1. 명사절 접속사 타동사 목적어만 가능하다 if s+v ~, (or not) ex) Ms.kim wonder if the venue was set up (or not) -> if or not은 안됨 2. 부사절 접속사 부접 S+V, S+V S+V 부접 S+V * 시간과 조건의 부사절은 미래시제라고 할지라도 현재시제를 써야한다! (앞에서 함) * if는 명사절 접속사 부분에서 주어 자리에 못들어간다고 했지만, 문두에 if가 나오면 부사절 접속사로 보자 |
- 정리
That | Whether | If | |
해석 | ~라는 것 | ~인지 아닌지 | ~인지 아닌지 |
주어 | O | O | X |
타/목 | O | O | O |
전/목 | X | O | X |
보어 | O | O | X |
+완전한 문장 | O | O | O |
비교 | 관계대명사 that과 다름 * 관대(형접) that은 + 불완전 : ~라는 명사가 * 명접 that은 + 완전 : ~하는 명사가 |
부사절 접속사에는 or not 필수 |
부사절 접속사에는 문두에 가능 '만약 ~라면' |
- 문제풀이
UNIT8. 형용사절(관계대명사) 접속사
<목차>
1. 관계대명사 위치
2. 관계대명사 푸는 방법
3. 주격 관계대명사 특징
4. 목젹격 관계대명사 특징
5. 소유격 관계대명사 특징
6. 추가 관계대명사 point
1. 형용사절 접속사 위치
관계대명사: 접속사+대명사
ex) I know a man and he is qualified for the manager's position
-> i know a man who is qualified for the manager position
2. 관계대명사 푸는 방법
주격 | 목적격 | 소유격 | |
사람 | who | who(m) | whose |
사물 | Which | Which | whose |
사람/사물 | That | That | - |
어순 확인
선행사 | 주격 관대 | +동사 |
선행사 | 목적격 관대 | +주어+타동사(목적어x) |
선행사 | 소유격 관대 | +(무관사명사)주어+동사+목/보 |
문제풀이
3. 주격 관계대명사 특징
주격 관계대명사의 수일치 - Those who + 복수동사 - Anyone who + 단수동사 |
주격 관계대명사+be동사의 생략 - The employee (who is) appointed as the project manager will lead the team. |
4. 목적격 관계대명사 특징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생략 * 혼자 없어질 수 있다. The candidates whom the HR department is interviewed last week are being considered for the position 명사 뒤에 관사가 붙은 명사 또 나오면 목관대가 생략되었다고 생각!! |
5. 소유격 관계대명사 특징
규칙 1. 선행사 뒤에 무관사 명사가 나온다 2. 선행사에 ~의를 붙였는데, 해석 자연스러울때 3. 뒤에 주어+1형식/2형식 |
6. 추가 관계대명사 Point
삽입절 -> 이거는 처음 들어본다... 주어+동사+목적어+주관대+(주어+타동사) + 동사 삽입절: I think / I understand / I believe/ I suppose 원래 주관대가 아니라 목관대를 써야하는데, 주관대만 쓰이는 예외사항 ex) The firm recruited an accountant who i believe is well-versed in tax regulations. |
7. 문제풀이
UNIT9. 접속부사
<목차>
1. 접속부사 위치
2. 접속부사 종류
접속부사는 접속사 아냐!! 부사야🌠
🌟 part6의 꽃 내가 자주 틀리는 것🌟
1. 접속부사 위치
S+V+O/C, 접속부사, S+V+O/C -> 왜 접속부사인가? 1번 문장과 2번 문장을 연결해준다고 해서 접속부사! |
2. 접속부사 종류
🌟 역접
however | on the contrary 대조적으로 |
on the other hand 다른 한편으로 | conversely 정반대로 |
🌟 양보
nevertheless nonthless 그럼에도 불구하고 notwithstanding ->전치사, 접속사 모두 가능 |
otherwise 그렇지 않다면 |
even so 그렇기는 하지만 |
🌟 결과
therefore thus 따라서, 그러므로 hence |
as a result 결과적으로 |
accordingly 그래서 | |
consequently 그 결과 |
🌟 예시/ 부연, 추가
for example 예를 들어 for instance |
besides in addition 게다가 moreover 더욱이 furthermore |
* all time high/low : 사상 최대/ 최저
🌟 문제풀이
UNIT10. 전접부 총정리
UNIT10. 준동사(TO부정사)
<목차>
1.to 부정사
2.동명사
3.분사
1. 준동사 역할
명사 | 형용사 | 부사 | |
to부정사 | O | O | O |
동명사 | O | X | X |
분사 | X | O | X |
2. TO부정사(명사역할)
주어 | 가주어/ 진주어 |
목적어 |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3형식 동사 TO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5형식 동사 |
보어 |
<주어>
difficult/ hard/ easy/ possible/ important/ necessary/ convenient/ safe + for 주어 to v/ tov
<목적어>
1.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3형식 동사
aim hope need fail want/wish/ would like
plan/promise/pretend desire/ decide/determine/demand
learn refuse manage strive/swear/seek
2. to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5형식 동사(밥파)
R | require | remind | |
I | invite | instruct | |
C | cause | ||
E | expect | enable | encourage |
P | permit | ||
A | advise | ask | allow |
-> be p.p to v로 많이 나옴
2. TO부정사(형용사 역할)
to부정사 수식을 받는 명사
way | plan | ability |
charge | opportunity | time |
need | effort | right |
decision | intention | authority |
3. 부사
* 동명사는 부사가 수식을 하고, 명사는 형용사가 수식한다.
해석: ~하기 위해서 |
so as to / in order to + 동사원형 |
UNIT11. 준동사(~ing)
주어 | |
타/목 |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3형식 동사 |
전/목 | |
보어 |
1.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3형식 동사(메가페스빠르닥)
mind | postpone | finish | deny |
enjoy | put off | avoid | discountine |
give up | practice | recommed | dislike (like는 to/ing모두 가능하지만, dislike는 -ing만 가능) |
admit | suggest | risk | consider |
to는 wish/ hope처럼 미래 지향적 희망적 느낌이 강한데
ing는 과거 습관/지속느낌, 부정적 느낌이 강하다.
2. 동명사의 관용표현
contribute to -ing | ~하는데 공헌하다 |
be devoted to -ing | ~하는데 헌신하다 |
cannot help to -ing | ~하지 않을 수 없다 |
have difficulty/trouble in -ing | ~하는데 어려움을 겪다 |
go -ing | ~하러 가다 |
spend 시간/돈 -ing | ~하는데 시간/돈을 쓰다 |
feel like --ing | ~하고 싶다 |
object to -ing | ~하는데 반대하다 |
be busy in -ing | ~하느라 바쁘다 |
be worth -ing | ~할 만한 가치가 있다. |
it is no use -ing | ~해도 소용 없다. |
UNIT12. 분사(관대+be동사 생략을 위한 것)
1. 분사는 2개로 나뉘어지는데, 수식을 받고있는 명사를 주어처럼 두고 수식을 받는 형용사를 동사처럼 두자
2. 후치수식은 뒤에 '명사(ing)/ 전+명(p.p)'을 끌고온다.(몸이 무거워서)
3. 전치수식: 관/소 + 분사 + 명사
현재분사 ex) a dancing girl |
과거분사 ex) the enclosed document |
보어자리o | 보어자리o |
근데...문제는 자동사임
<자주 출제되는 자동사(1형식)>
remaining 남아있는 | growing 성장하는, 증가하는 |
participating 참가하는 (+in) | specializing 전문으로 하는 (+in) |
-> 내가 아는건 안적음.
<ing로 형태가 굳어진 형용사>
leading | 가장 중요한, 선두적인 | + experts/ company/ role |
existing | 기존의, 현재 사용되는 | + law/system |
lasting | 지속적인, 영속적인 | + impression/ relationship |
promising | 유망한, 촉망되는 | + engineers/ candidate |
demading | 요구가 많은 | + job/ professor |
missing | 행방 불명된, 없어진 | + luggage/baggage |
emerging | 최근 생겨난, 떠오르는 | + market/ industry |
upcoming | 곧 있을, 다가오는 | + election/ seminar/ issue |
rewarding | 보람있는 | + experience/ career |
<p.p로 형태가 굳어진 형용사>
demanding | 상세한 | + instruction/ explanaion |
written | 서면으로 된 | + permission/ instruction/ test |
designated | 지정된 | + parking area/ site/ date |
skilled | 숙련된, 노련한 | + worker/ accountant |
distinguished | 유명한, 성공한 | + author/ schcolar |
accomplished | 기량이 뛰어난 | + candidate/ artist |
renowned | 유명한, 명성있는 | + writer/ engineer |
damaged | 하자가 생긴 | + goods/ property |
customized | 요구에 맞춘 | + product/ system |
<감정형용사>
-> 아는 내용
ex) People considered the workshop interesting (목적어+목적격보어, ktcm + o + o.c )
<정리>
동명사 | 현재분사 | |
위치 | 주목보 자리 | 명사수식(전치/ 후치) 보어자리(형용사 역할) |
관사 | x | 관형명 |
해석 | 하는 것 | ~하는/ ~되는 |
ex)
1. The dog suddenly started barking at us (동명사) -> 목적어 자리 왔으니까
2. A barking dog seldom bites (현재분사) -> 동명사는 관사 못오니까
3. My hobby is playing the piano (동명사) -> 동격
4. Tobby is playing the piano (현재분사) -> 동격안되니까 현재분사
UNIT13. 기타(분사구문)
선생님...고생많으셨어요...저도 지쳤어요 ㅜㅜbut/however/yet 감사합니다
- 분사구문/ 비교구문
<목차>
1. 분사구문 만드는 방법
2. 분사구문 문제 푸는 방법
3. 분사구문 기출 포인트
1. 분사구문 만드는 방법
부접 + 절(S1+V1), 절( S2+V2 )
1. 접속사를 생략한다(단, 의미를 명확하게 하려고 생략 안할 수도 있음)
2. S1=S2 -> S1생략
3. V1과 V2의 시제가 동일하다면 ??? -> V1(원형) ing
-> (Being) p.p
4. V1과 V2의 시제가 다를때 ??? -> Having p.p
-> (Having been) p.p
예시
After they received some positive feedback, they decided to make the next version 1. after일단 버린다. 2. they둘다 동일하네? 버린다. 3. 두 문장 모두 시제가 같다. 일반동사이니까 receiving 으로 시작 -> Receiving some positive feedback, they decided to make the next version : 시제가 동일해서 ing를 썼고, 어느 접속사를 넣어도 해석이 된다. -> After receiving some positive feedback, they decided to make the next version : 니 마음대로 해석하지 마라 해서 after살려두는 경우 |
As a report was submitted on time, it became a valuable resouce for a meeting 1. as 일단 버린다. 2. report와 it똑같다. 그래서 버린다. 3. 두 문장 모두 과거네? (being) submitted로 가자 -> (Being) submitted on time, it became a valuable resouce for a meeting |
As I used all my vacation days already, I can't take any more time off now 1. as버리자. 2. i 똑같네? 버리자. 3. used, can...?시제 다르네...? (having been) used -> (Having been) used all my vacation days already, I can't take any more time off now |
2. 분사구문 문제 푸는 방법
문제에서는 앞에 ing쓸래 p.p쓸래 물어봄.
근데, 시제 동일하다면 (being) p.p /-ing 중에서 올 수 있다.
1. S2가 능동적으로 하면 ing/ 수동적으로 하면 p.p |
2. -ing + 명사 p.p + 전명구/ 부사 (단, 자동사는 늘 -ing) |
3. 분사구문 기출 포인트
unless otherwise p.p | 해석 |
unless otherwise mentioned | 달리 언급되어 있지 않으면 |
unless otherwise stated | 별도로 언급이 없으면 |
unless otherwise indicated | 별도의 표시가 없으면 |
unless otherwise instructed | 별도의 지령을 받지 았으면 |
unless otherwise noted | 달리 언급이 없으면 |
unless otherwise agreed | 별도로 합의된 사항이 없으면 |
unless otherwise designated | 달리 지정한 바 없다면 |
unless otherwise directed | 별도의 지시가 없으면 |
as p.p | 해석 |
as discussed | 토론했듯이 |
as scheduled | 예정대로, 계획대로 |
as requested | 요청받은 대로 |
as indicated | 제시된 바와 같이 |
as stated | 명시된 바와 같이 |
as planned | 계획대로 |
as directed | 지시 받은대로, 처방대로 |
as expected | 예상대로 |
when/ while | 해석 |
when possible | 가능한 한 |
when[if] necessary | 필요한 경우 |
when unavoidable | 세부득이한 경우에는 |
when off duty | 비번일때 |
while on duty | 근무중에 |
while on a visit to | ~로 가는 도중에 |
문제풀기
UNIT14. 기타(비교구문)
비교급/ 최상급 만드는 규칙 | 비교급 | 최상급 |
-e 로 끝나면 -r/ st | longer | the largest |
'단모음+단자음'으로 끝나면 자음 하나 더 쓰고 -er | bigger | the biggest |
'자음+y'는 y를 i로 고치고 -er, -est | happier | the happiest |
able/ al/ ant/ ful/ ive/ ous/ less로 끝나는 2음절은 more ~ / most~ |
more comfortable | the most comfortable |
3음절 이상 긴 단어 'more ~', 'most~' | more expensive | the most expensive |
ly로 끝나는 부사는 'more~', ' most~' (단, 여기에는 최상급에 the 안붙임) |
more effectively more quickly |
most effectively most quickly |
불규칙(잊어먹지말란 의미에서...)
little- less - least
bad - worse - worst
<비교급>
숙어
1. as 형/부(원급) as
2. as many 복수명사 as
as much 불가산명사 as
3. 원급 강조 부사: just, almost, nearly + (as) 형용사/부사 (as)
the 비교급
- the 비교급 of the two
ex) John is the more experienced of the two managers.
비교급 강조부사(어랏이뭐야싯팔)
a lot of | even | much | still | far |
<최상급>
the/ 소유격 + 형용사의 최상급 + 명사
one of the/ 소유격 + 형용사의 최상급 + 복수명사
최상급 강조부사
by far | so far | yet | quite |
하 끝이다!!! 진짜 블로그 터질거 같다
https://www.youtube.com/watch?v=3hm7qJDcHCM&list=PLxjBoc5YD-sm3Rj4v4t4SCTTwrO5PLn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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